경주치과 어린이 충치 예방의 중요성

2024. 3. 16. 12:53치과상식

어린이 치아는 성인의 치아보다 훨씬 약합니다. 충격에도 그렇지만 충치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성인의 치아는 대부분이 무기질로 이루어져 있는 반면, 어린이 치아는 계속 성장을 하기 때문에 유기질을 아주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음식을 분해하면서 생기는 산에 의하여 치아가 손상되고 충치가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성인의 충치는 생긴 후 초기 충치가 커지지 않고 아주 오랜 기간 동안 그대로 가기도 하는 반면(정지우식) 어린이 충치 치료는 초기에 하지 않으면 충치의 진행 속도가 아주 빨라 큰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어린아이들은 어차피 치아가 빠지고 나면 새로 날 건데 굳이 치료를 해야 할 필요가 있는가? 바로 치아를 발치할 수는 없나요? 하고 궁금해하는 부모님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유치 충치치료가 왜 중요한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충치로 인해 유치 치아를 바로 발치하여 치아가 없어지게 되면 발음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어른이 되어서도 고치기 힘이 듭니다. 그리고 심미적으로 충치는 아이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아이의 자신감이 많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치아가 빠진 공간으로 인해 주변 치아들이 밀고 들어오면서 치열이 어긋나게 되고 영구치가 나올 공간이 부족하게 되어 덧니가 생기거나 영구치가 밖으로 나오지 못하는 경우가 생겨 영구치가 날 자리가 막히게 되면 부정교합이 생기게 됩니다.

어린이 충치치료 사례는 작은 충치의 경우 아말감, 레진을 이용한 직접 수복의 방법으로 치료 진행이 가능하지만 충치가 깊은 경우에는 어린이 충치 치료에만 진행되는 기성 금관 치료도 할 수 있습니다. 레진 크라운을 만들어 씌우는 것처럼 만들어져 있는 은니를 씌우는 치료방법입니다. 어린이의 신경치료는 후에 유치가 빠진 후 영구치가 무사히 나올 수 있도록 치수 관 안에는 유치의 뿌리가 함께 녹는 약제를 사용하여 수복을 사고, 씌우는 크라운은 유치가 빠질 때 유치와 함께 탈락되어 자연스럽게 빠지도록 씌워야 합니다.

오늘은 유치 치료 중요성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어린이들은 충치뿐 아니라 다른 구강 질환들도 쉽게 발생하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